본문 바로가기
좋은말씀

법정스님 명언, 인간사 뜸을 들여야 하는 이유

by 선물같은시간 2024. 7. 12.
반응형

 




인간사,
뜸을 들여야 하는 이유


꽃들을 바라볼 때에는,

얼만큼 피었는지에 따라
그 느낌이 다르고,

가까이서 봐야
보기 좋은 꽃이 있고,

멀리서 봐야
보기 좋은 꽃이 있습니다.


매화는
반만 피었을 때,

남은 여백의 운치가 있어,

보기가 좋고,


벚꽃은,
남김없이 활짝 피어나야,

여한이 없이 아름답고,,
볼 만합니다


배꽃은
가까이서 보아야,

배꽃이 지닌 맑은 자태와
그 뚜렷한 윤곽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복사꽃은,
멀리서 바라볼 때가,

분홍빛이 지닌,
그 봄날의 환상적인 분위기를,

누릴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꽃이나 사물에
대해서만 이 아니라,

인간사도 마찬가지로,

항상 일정한 거리에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멀리 두고
그리워하는 사이가,

좋을 때도 있고


때로는 마주 앉아
회포를 풀어야,

정다워지기도 합니다.


아무리 좋은
친구 사이라 할지라도,

늘 한데 엉겨있으면,

범속해지고 시들해지기,
마련입니다.


때로는,
그립고 아쉬움이 받쳐 주어야,

그 우정이
시들지 않습니다.


요즈음은,

휴대폰과 인터넷이
넘치는 세상이라서,

뭐든지
단박에 이루려고만 하고,

즉석에서
해결하려 합니다.


참고 기다릴 줄도,

뜸 들일 줄을
모르게 된 것입니다.


인간사,
모든 관계도,

세상살이도,

뜸을 들여야
제맛이 나게 됩니다.

 

 



유튜브영상바로가기
https://youtube.com/shorts/Mx77-c_vVY8?si=L09v3uQ0zYyRoiLy

 

반응형